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BS 특집다큐] 동기, 실패를 이기는 힘
    지식과 상식 2009. 3. 1. 10:40



    1.들어가기
    어린아이에게 좋아하는 과자를 눈앞에 두고 엄마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면 한줌을 더 주겠다고 약속하고 아이를 기다리게 하는 실험.
    만족지연(더큰 보상을 위해 당장의 유혹을 견디고 만족을 미루는 힘)을 테스트 하는 것이다.

    이 만족지연 능력이 클수록 미래의 사회적응이나 일하는 능력이 달라진다고 한다.


    2.전개
    - 기다리는 아이와 참지 못하는 아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기다리는 아이  기다리지 못하는 아이
     보상물을 보지 않고,
    혼자게임을하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방을 둘러보는 등의 다른 행동을한다.
    보상물에만 집중하고 바라본다 

    - 원인은 무엇일까?
    부모와의 신뢰관계.
     부모가 약속을하고 지키지 않는 경우가 반복되면 아이는 그 다음에 만족을 지연시킬 이유를 찾지 못하게 된다. 아이는  기다린다 하더라도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신뢰가 없기 때문에) 눈앞의 것을 참지 못한다.


    3. 학습목표 vs 평가목표

                             학습목표                            평가목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 하고, 도전을 통해서 완전히 익히려 한다.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 보이고 얼마나 똑똑한지를 나타내고자 한다.
     퍼즐실험. (쉬운퍼즐과 답이없는 퍼즐을 준뒤 다시하고 싶은 퍼즐을 선택하라고 했을 경우)

    자기가 못맞춘 퍼즐을 다시 하고 싶어한다.
     퍼즐실험. (쉬운퍼즐과 답이없는 퍼즐을 준뒤 다시하고 싶은 퍼즐을 선택하라고 했을 경우)

    자기가 잘 한 퍼즐을 다시 하고 싶어한다.
     수영실험. (1차때 실력보다 더 못한 성적을 보여주고 2차시도를 했을 때)

    3명중 2명 기록향상
     수영실험. (1차때 실력보다 더 못한 성적을 보여주고 2차시도를 했을 때)
     
    6명중 4명 기록하락
     문제선택실험. (내용은 같지만 하나는 쉽고할수있는(평가형)문제와 새롭고 도전할만한(학습형)문제를 준뒤 실제성적의 반을 낮춰 알려준다. 그후 2차 시험을 봄)

    1차때보다 1점 향상
     문제선택실험. (내용은 같지만 하나는 쉽고할수있는(평가형)문제와 새롭고 도전할만한(학습형)문제를 준뒤 실제성적의 반을 낮춰 알려준다. 그후 2차 시험을 봄)

    2차때 중도포기
     교사지도실험. (교사가 아인슈타인의 노력성을 강조해서 설명한 후 평가형과 학습형 )

    평가목표: 14명 / 학습목표: 21명
     교사지도실험. (교사가 아인슈타인의 천재성을 강조해서 설명한 반)

    평가목표: 19명 / 학습목표: 16명
     칭찬실험. (과정이나 노력을 칭찬)

    어려워도 배워보는 학습목표를 가지게 됨.
    칭찬실험. (능력이나 똑똑하다고 칭찬)

    인정받는 평가목표를 가지게 됨


    성과나 지능이 아닌 노력을 칭찬하라




    나는 전형적인 평가목표형 사람인 것 같다.
    누군가에게 인정받길 원하는게 노력을 덜하게 된다고는 꿈에도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뜻밖의 무의식 진행상황과 그 결과에 놀랄수 밖에 없었다.
    지금부터라도 평가를 두려워하지말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면 10년후의 내모습은 달라지지 않을까?!!!
Designed by Tistory.